본문 바로가기
네트워크 수업/정보통신

[정보통신]07.데이터통신기능2 23.02.16

by 6^6 2023. 2. 13.
728x90

<여기서 꼭 알아야 할 것 들>

전진, 후진오류정정

흐름, 오류제어

인터넷이 쓰는방법(후진오류정정 결정 연속적 go-back-n)

위성이 쓰는 방법 (전진오류정정 - why? 재전송하기 어렵기때문)

흐름제어 중 우리는 다중승낙을 쓴다. go-back-n중에서

후진오류정정 : 친구야 밥많이먹어 했는데 친구가 못들어서 "다시말해봐" 한게 후진오류정정이다. 재전송요청

전진오류정정 : 친구야 점심밥 많이 먹어. 라고 잘 못들을 것을 대비해 미리 다 말해주는것.

별표 ★★★★★★★★★★★

 

귀환오류제어

결정귀환 :오류가 났는지 안났는지를 받는 쪽(수신)에서 판단한다.

?:인터넷에서 이 방법을 쓴다.(TCP가 이런 역할을 한다.)

실시간은 잘못돼도 다시 오류를 재전송할 시간이 없다! 귀환오류제어 안쓰고 UDP(나중에배움)을 쓴다.

복합귀환 : 보냈는데 보내고나면 받는쪽에서 FCS만 돌려줘서 보낸쪽에서 자기가 보낸게 오류가 있는지 없는지 FCS로 확인한후 전송한다. 복합귀환은 결정귀환과 정보귀환의 장점만 가지고 있다.

귀환오류제어 : 수신측에서 ack나 reject를 보낸다. 

귀환오류제어 : 수신측이 전송측에 BCC만 보내서 전송측이 BCC에 오류가 발견됐으면 버리고 재전송, 발견안됐으면 다음거 전송.

REJ(reject)는 결정오류제어. 오류검출 못하면 BCC보냄.

복합귀환 : 다시 보낼때 헤밍코드를 다시 보낸다(또 망가지면 그땐 너가 알아서해)

헤밍코드 : 데이터가 망가졌을때 수리하라는 코드(전진오류정정 방식이 헤밍코드를 씀) 

별표 ★★★★★★★★★★★

결정귀환(ARQ)는 귀환오류정정. 즉 받는쪽(수신쪽)에서 오류를 판단한다.

정지대기 ARQ : (스탑앤웨잍) 하나 보내고 허락받고 하나보내고 허락받고 이래서 전송시간이 오래걸린다. - 잘안쓴다.

연속적 ARQ : 여러개의 패킷을 가져다가 한방에 보낸다. 우측에서 좌측으로 감. 패킷의 묶음(=Wsize=Windows size)

만약 3번에서 오류가 났으면 다시 되돌아가서 456까지 다 보낸다고해서 Go-Back-ARQ이다. 3번만 골라보내기엔 알고리즘이 너무 복잡해서 걍 다보냄.

연속적 ARQ : Reject가 수신된 패킷만 재전송한다. go-back-n보다 효율 높지만 고백앤이 더 많이 쓰인다(?)

전진오류정정 : 오류정정코드까지 같이 전송한다.

 

 

(왼쪽)슬라이드 윈도우 방식(TCP가 이 방식임) (Go-Back-N 방식을쓴다) / (오른쪽)TCP동작 그래프-갑자기 뚝떨어짐

ACK=잘받았다.

잘받으니 두개보냄. ack도 두개 보냄

잘받으니 네개보냄. ......

 

**

인터넷으로 영화 한편을 다운받고 실시간중계를 같이 틀어놓는다 할때 첨엔 반반씩 차지한다. 영화받는건 TCP로 동작한다. 그러다 대역폭이 0으로 뚝떨어질때 UDP(중계방송)가 침범한다. UDP는 재전송이 불가능하기때문에 영화한편 받을때 3~4시간 걸리게 되는것. 영화다운로드(TCP)는 재전송할때 UDP가 침범하기 때문!

**

흐름제어와 혼잡제어는 같은 맥락이다.

흐름제어는 flow control. 윈도우 사이즈를 늘였다 줄였다 자유자재로 하는것

혼잡제어는 일부구간에 체증이 발생했을 때 혼잡을 회피하는 기술.(혼잡 회피방법엔 여러가지 방법이 있다. - 나중에 함)

경로선택 : routing

교통량제어

접근제어 : telnet만 가능하게 할지 internet만 가능하게 할지. 몇명만 접근할수있게 제어할수있는지 전부 다 가능!!(3개월지나고 할수있음)

흐름제어 4가지원칙.

현재 단일승낙은 안쓴다.

다중승낙 : 현재 인터넷에서 쓰는 방법.2개보내면 4개받고 멀티플 방식이다.(go-back-n에서 이 방식을 쓴다.)

 

혼잡제어가 없으면 뚝!떨어진다.

 

728x90

댓글